육아팁

뒤로가기
제목

육아꾸르TIP #01. 엉덩이 피부발진 원인과 예방 #기저귀발진 (feat. 아기수전)

내용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국민육아템 말랑하니의 하니언니입니다.



 



 





 



 



신생아부터 배변훈련 전 아이의 부모라면  한두번쯤 기저귀 발진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으실거예요. 소중한 우리 아이 엉덩이 발진의 원인도 모르겠고. 그렇다고 기저귀를 채우지 않을 수도 없고. 많은 육아엄빠들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아기 엉덩이 발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영유아에게 주로 발생하는 기저귀 피부염은 환자수가 매년 3~4만 명에 이르는 흔한 질병으로 관리만 잘해도 3~4일 이내로 호전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우리 아기의 엉덩이를 보호하기 위해 엉덩이 발진 원인과 예방 관리법을 알려드리고,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줄 말랑하니의 육아템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기 엉덩이 발진의 원인



 



 



 



 



* 습한 상태에서의 피부 마찰



* 대소변의 분해산물에 의한 산도(pH) 증가



* 성분을 알 수 없는 물티슈로 인한 세균번식 



* 잦은 물티슈로 인한 마찰자극 발생 



* 그외 면역저하, 약물투여 등 다양한 상황



 



아기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누워서 보내며 기저귀를 착용해 대소변을 보는데요. 그로 인해 엉덩이에 땀이 차고, 대소변의 각종 분해산물과 암모니아 성분에 장시간 노출된 연약한 피부가 자극을 받아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등 아기 엉덩이 발진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배변 후 물로 깨끗하게 씼겨주기 보다는 성분을 알 수 없는 물티슈를 사용해 깨끗하게 닦지 못하거나 잦은 물티슈 사용으로 인한 마찰 자극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낮시간대에는 항상 신경쓰고 관리해줄 수 있지만 더운 날씨가 계속 되거나 수면시간에는 즉시 기저귀를 갈아 주기 어려워 자극이 점점 쌓일 수 있습니다. 



 



 



 



 





 



 



 아기 엉덩이 발진의 예방 및 관리법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세요.  



 



아기들 대소변량은 생각보다 훨씬 많은데요. 특히, 신생아인 경우, 하루 최대 20회 이상 소량의 소변을 본다고 합니다.  대소변을 본 기저귀를 오래 착용하면 발진과 염증 등 다양한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만큼  기저귀는 자주 갈아줘야 하며, 밤 동안에도 최소 1번 이상 갈아주는 것이 좋아요.



 



①  말랑하니 추천템 : 어두운 수면시간에 수유/기저귀 갈때 유용한 #수유등




 





 



수유등 보러가기 CLICK! 



 



 



기저귀를 갈아줄 때, 아기 엉덩이를 깨끗하게 물로 씻겨주세요.



 





 



우선 귀찮고 번거롭더라도 배변 후 물티슈로 닦아주기보다는 가급적 물로 씻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분을 알 수 없는 물티슈는 오히려 세균을 증식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아무리 깨끗하게 닦아 주어도 각종 이물질과 암모니아 성분을 완벽히 제거하기 어려워 남아 있는 성분들이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어요.  외출한 상황이 아니라면 물로 씻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배변 후에는 즉시 씻겨주셔야 해요.



 



 



② 말랑하니 추천템 : '엉덩이씻기/머리감기기/손씻기/양치' 360도 회전의 만능 가족템 #아기수전



 



 







 



아기수전 보러가기 CLICK! 



 



 



엉덩이 등 기저귀 찬 부위를 습하지 않게 잘 말려주세요.



 



 





 



 



배변 후, 물로 깨끗하게 엉덩이를 씻은 후에는 물기가 남지 않도록 엉덩이를 보송보송하게 잘 말린 다음에 기저귀를 채워줘야 하는 데요. 타월로 엉덩이를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자연바람으로 천천히 말려주면 됩니다.  이때, 몸에 남은 물기 및 소변 등으로 주변이 젖을까봐 불안해서 타월로 꽁꽁 싸게 되면 아기가 답답해서 보채거나 울어서 급하게 기저귀를 채우고 안아서 달래게 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미리 바닥에 방수매트를 깔아 두고 아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③ 말랑하니 추천템 : 100% 무자극 코튼 소재에 완벽방수까지! 보송보송 #방수매트



 



 



 





 



방수매트 보러가기 CLICK!



 



 



 



보습제를 잘 발라 아기 피부 보호 및 보습도 신경써주세요.



 



충분히 말린 후, 기저귀를 너무 꽉 채우지 않고, 통풍이 잘되도록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기저귀를 갈때마다 유아용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니언니's PICK 



말랑하니 아기비데 수전 워너탭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배변 후,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말랑하니의 아기비데 수전은 신생아부터 온 가족에게 유용한 필터형으로 깐깐하게 따지며 안전한 아기용품만을 만드는 말랑하니에서 직접 검수하고 선택한 제품입니다. 필터가 1미크론 이상의 각종 부유물질을 흡착 제거해 안심하고 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60도 방향 회전과 3단계 물줄기 세기 조절이 가능해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커스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수전 세척과 1~2개월에 한번 필터 교체만으로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해 합리적입니다. 



 





 



 




 



 





 



 



 



    엉덩이 발진이 생긴 경우엔 이렇게 해보세요. 



 



이미 기저귀 발진이 생겼다면 최대한 피부 마찰로 인한 자극을 줄이고,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틈이 날때마다 통풍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세요. 



기저귀를 벗기고, 러그 또는 방수매트에 눕힌 다음, 최소 15분 이상 자연바람에 건조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취소 수정
비밀번호
취소 확인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 070-7723-1099
  • 평일 AM 10:00 - PM 17:30
  • 점심 AM 11:30 - PM 01:00
  • 휴무 토,일,공휴일 CLOSED
 
검색어 입력후에 엔터를 누르세요.